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25 액티언 가솔린 만큼은 꼭 피해야 한다.

by 카라이프 케이 2025. 1. 5.
728x90

2024년 하반기 KGM 최고 기대 차이자 최신 모델 액티언이 출시 되었습니다.
르노 콜레오스가 남성혐오 사건으로 지탄을 받으며, 액티언이 반사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액티언 가솔린 과연 살만한 가치가 있을까요? 아니면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기달려야 할까요?

 

쌍용 액티언의 부활

 

과거 쌍용에서 2005년에 출시하여 2010년에 단종된 액티언이 화려하게 부활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름만 같을 뿐 전혀 다른 자동차 입니다. 프레임 바디 기반의 구형 액티언은 오프로드를 달리기에 적합한 차량 입니다. 2025 액티언은 모노코크 즉 유니바디로 만들어진 도심형 SUV입니다.  즉 구형 보다 승차감이 훨씬 좋고, 디젤이 아닌 가솔린 엔진을 사용 합니다.

하지만 전기차와 내연기관의 과도기인 현 시점에서 시장의 대세는 가솔린 보다는 하이브리드 입니다.
오늘의 주제 왜 액티언 가솔린보다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기다려야 하는 지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액티언 가솔린 치명적인 단점 1: 가속력

 

현재 KGM에는 총 4종의 SUV가 판매 되고  있습니다. 티볼리, 코란도, 토레스 그리고 액티언이 그것 입니다.
이 4종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파워트레인 즉 엔진과 미션을 공유 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엔진은 직렬 4기통 터보 1.5L에 170마력 28토크의 힘을 냅니다.
현대 기아차의 직렬 4기통 터보 1.6L 198마력 27토크를 내는 엔진과 비교하면 크게 부족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미션 즉 아이신의 6단 변속기에서 동력 손실이 크게 발생 합니다.

이 미션은 과거 쌍용 시절 코란도C 부터 채택된지 무려 10년이 지난 오래된 변속기 입니다.

 

 코란도C는 원래 비트라 6단 미션을 사용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미션에서 심각한 내구성 결함이 발생하여 대대적인 리콜에 들어갑니다. 그 대안으로 도입한 미션이 바로 아이신 6단 미션입니다. 아이신은 일본 토요타 자동차 산하의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입니다.

장점은 내구성이 우수하여 웬만해서는 고장이 나지 않고 변속 충격이 없어 쾌적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반면 현대 기아자동차의 8단 DCT 미션은 내구성이 좋지 않습니다. 10만km이상 주행 시 고장이 날 수 있고 변속 충격으로 자동차가 울컥 거립니다. 그래서 스포티지, 투싼, 싼타페, 쏘렌토 등 현대 기아자동차를 구매를 꺼리는 고객층 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6단 아이신 미션은 오래된 세월 만큼 변속 응답성이 떨어집니다. 8단 다단화 미션으로 변속 응답성이 좋은 현대 기아의 DCT는 가속이 빠릅니다. 그로 인해 결코 부족하지 않은 엔진 성능임에도 불구하고, 미션 즉 변속기가 그 성능을 온전히 뽑아 내지 못하는 것입니다.현대 기아의 SUV들이 8초 내외로 제로백에 도달하는 것에 비해, 액티언을 비롯한 토레스와 같은 모델들은 제로백이 10초~11초 가량으로 성능이 떨어집니다.

 

액티언 가솔린의 치명적인 단점 2: 연비

 

이번에도 역시 미션이 문제 입니다. 아이신 6단 미션은 연비가 좋지 못합니다.
아이신 6단 변속기는 폭넓은 기어비를 설정하여 다양한 주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각 기어가 넓은 범위의 속도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최적의 연비를 내는 특정 영역에서만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정속 주행이 아닌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는 연비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6단 변속기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4단 변속기나 최신의 8단, 10단 변속기에 비해 구조적으로 더 복잡하여 기계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기다려 봐야 한다.


2025년 3월에 토레스 하이브리드가 출시 될 예정입니다. 빠른 2025년 늦어도 2026년 까지는 액티언에도 하이브리드가 들어 갈 것으로 예상 됩니다. 쌍용을 인수하고 회사를 안정화 시키기 까지 시간이 걸린만큼, 현대 기아자동차에는 이미 갖추어진 하이브리드가 뒤늦게 출시 되는 것입니다.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와 가솔린 엔진이 결합된 이중 구조로 기존 내연기관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요구 합니다. 하지만 힘이 필요한 가속도 상황에서 전기모터와 엔진을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앞서 설명했던 가솔린보다 더 강한 힘을 낼 수 있습니다.

즉 가속력 문제와 연비가 크게 개선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금 바로 액티언 가솔린을 사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자동차가 급하게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저는 하이브리드를 기다려 보시는 것을 추천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