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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내연기관 1부 가솔린이냐 하이브리드냐

by 카라이프 케이 2025. 1.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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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를 퇴출 하려는 추세 입니다.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2035년 부터는 내연기관 차량 판매가 중단 됩니다.
그래서 가솔린 혹은 내연기관을 지금 당장 구매 해야 될지, 말아야 하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떤것을 사야 할까요?

 

내연기관 아직은 사도 된다.


한국도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2035년 부터 내연기관 판매를 중단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몇가지 사정으로 이는 지연 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인프라 구축이 만만치 않은 것이 그 첫번째 이유 입니다.
두번째는 내연기관 퇴출을 주도하고 있는 유럽의 자동차 업계 사정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 중국 미국과는 다르게 유럽 자동차 제조사들의 전기차 신차 개발 속도가 더딥니다.
그 결과 현대 기아자동차로 대표되는 한국 전기차에게도 기술을 추월 당하고 맙니다.
폭스바겐, bmw, 벤츠 등 독일 제조사는 내연기관 기준 한국 제조사들보다 앞서는 기술력을 가지지만 전기차는 그렇지 못합니다. 특히 내연기관 자동차 산업 비중에 제조업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급격하게 전기차로 넘어가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문제들이 해결 되어 원안대로 2035년 부터 내연기관을 구매할 수 없어도, 당장 내연기관을 사는 것은 괜찮습니다. 2024년 기준으로 구매해도 대략 10년이 지난 시점 부터 신차 구매만 불가능 하게 되는 것입니다.
10년 뒤면 자동차의 잔존가치가 상당히 떨어지고 충분히 탈만큼 탄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이 때부터 수리비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신차 판매가 금지 되는 것일 뿐이며, 본격적으로 운행이 제한 되는 것은 2050년 부터 입니다.
2050년 부터는 서울 전 지역에서 내연기관 차량의 운행이 금지 됩니다.  지방은 이것 보다 더 이후에 운행이 금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가솔린이냐 하이브리드 인가?


가솔린과 하이브리드 구분하자면 둘다 내연기관 자동차에 속합니다. 다만 가솔린은 순수 내연기관 자동차입니다.
반면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 두 가지로 이원화 되어 있는 구조 입니다.
가솔린 엔진 또는 회생제동 (브레이크를 밟을 때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으로 배터리를 충전 시키고, 그 배터리로 모터를 움직입니다. 엔진과 모터를 적절히 조합하여 주행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아 연비가 좋습니다. 연료 소모가 적고 탄소 배출이 적습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친환경 자동차로 구분합니다.

한국은 아직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 금지 및 운행 제한 년한을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전기차로 완전히 전환되는 과도기 시기에, 화석연료로 움직이는 자동차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준으로만 한정 한다면, 가솔린보다는 하이브리드를 사는 것이 더 좋은 선택 처럼 보입니다. 

 

가솔린을 선택 해야 하는 이유


앞서 설명한 것처럼 연비도 좋고, 가솔린처럼 구체적으로 판매 및 운행 금지가 없는 하이브리드가 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가솔린의 선택이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저렴한 가격

    가솔린 차량은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초기 구매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모터와 배터리 시스템이 추가되어 있어 일반적으로 가격이 더 비쌉니다. 반면, 가솔린 차량은 이러한 추가 장치가 없기 때문에 초기 투자 비용이 적어 경제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예산이 제한된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합니다.
  • 단순한 구조에서 오는 저렴한 수리비

    가솔린 차량은 동력 시스템이 하이브리드 차량보다 구조적으로 간단합니다. 이로 인해 수리와 유지보수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간편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모터와 배터리 등 복잡한 구성 요소가 추가되어 있어 수리비가 더 많이 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지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솔린 차량은 소유자에게 더 낮은 유지비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배터리 관련 걱정이 없음

    가솔린 차량은 전기 배터리와 관련된 문제가 전혀 없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나 충전 인프라에 대한 걱정이 필요 없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의 수명이 다하면 교체가 필요하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경우에는 충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가솔린 차량은 사용자가 배터리 관리에 신경 쓸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 고속 주행에서 더 좋은 성능

    가솔린 차량은 고속 주행 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모터의 도움을 받지 못할 때 성능이 떨어질 수 있으며, 특히 고속 주행에서는 가솔린 엔진만으로 주행할 때 연비 차이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 주행을 자주 하는 운전자는 가솔린 차량에서 더 나은 주행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가벼운 차체에서 오는 민첩함

    하이브리드 차량은 배터리와 전기 모터 때문에 가솔린 차량보다 무겁습니다. 반면, 가솔린 차량은 경량화된 구조 덕분에 더 민첩하게 반응하며, 특히 핸들링과 가속 성능에서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민첩성은 도심 주행이나 곡선 주행에서 더욱 두드러지며, 운전의 즐거움을 더해줍니다.

  • 연료 충전이 더 간편하고 빠름

    가솔린 차량은 연료 충전이 매우 간편합니다. 주유소에서 몇 분 안에 연료를 보충할 수 있어 시간적인 여유가 있습니다. 반면, 하이브리드 차량, 특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전기 충전이 필요할 때 충전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충전소 인프라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긴 여행을 계획할 때 가솔린 차량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일부 가솔린은 연비가 우수하다.

    최신 가솔린 차량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연비가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만큼은 아니지만, 일부 가솔린 모델은 매우 효율적인 연비를 제공하여 장거리 주행 시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비 절감 효과를 가져오며, 가솔린 차량의 매력을 더욱 높이는 요소가 됩니다.

    여기까지 가솔린 자동차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 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택 해야하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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