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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경차중고 추천 스파크중고 1부

by 카라이프 케이 2024.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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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단종 되었고 재고 물량도 모두 소진되었습니다.
모닝, 레이와 더불어 한국 3대 경차 중 하나가 바로 쉐보레 스파크였습니다.

모닝이 가격, 레이가 공간이라면 스파크는 안정성이 매력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스파크의 장단점 그리고 스파크중고에 대해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스파크중고: 2세대를 추천

 

제가 추천해 드리는 스파크는 2세대 (M400)입니다.

1세대 스파크도 현재 시장에서 500만 원 이하로 저렴하게 판매 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후방 카메라 등 사용 빈도가 높은 실용적인 옵션들이 빠진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내비게이션은 있어도 스마트폰과 연동 기능이 없을 수 있습니다.
T맵이나 카카오 내비 등을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추천 하지 않습니다.

이하 드리는 정보는 모두 2세대를 기준으로 말씀 드겠습니다.

 

 

스파크 제원

 

국내 경차 규격에 따라 스파크도 전장(3,595mm) 전폭(1,595mm) 1,000cc 이하 엔진으로 동일합니다.
캐스퍼는 경형 SUV로 셀토스 처럼 전고가 높은 SUV에 속합니다.
레이는 경형 RV로서 카니발 처럼 다목적 차량인 RV에 속합니다.
이 두 차량은 경차지만 성격이 다소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스파크와 유사한 크기는 기아 모닝으로 스파크 단종 전까지 최대 경쟁 모델이었습니다.
기아 자동차답게 경차치고는 옵션이 풍부합니다.
전국에 깔려 있는 기아 오토큐에서 수리를 받기 용이 하다는 장점에 있습니다.
하지만 스파크는 그에 앞서는 확실한 경쟁력이 있습니다.

 

 

경차중고로 스파크를 추천하는 이유


흔히 말하는 차량의 기본기는 잘 달리고 잘 멈추는 것을 말합니다.
그 밖에 운전자의 의도대로 잘 움직여 주는 핸들링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고에 대한 안전성까지 포함 됩니다.
여러 가지로 스파크는 차급을 뛰어넘는 높은 완성도를 보여 줍니다.

이것은 현대, 기아 자동차 대비 쉐보레 자동차들이 보여주는 공통적인 특징이기도 합니다.
흔히 현대 기아차는 '눈에 보이는 것에만 돈을 썼다'라고 합니다.
쉐보레차는 '눈에 안 보이는 데만 돈을 썼다'로 표현 합니다.

기본적으로 차는 사람을 태우고 안전하게 움직이기 위한 기계입니다.
쉐보레는 이러한 명제에 부합하는 퀄리티로 자동차의 기본을 탄탄하게 만듭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스파크가 왜 그렇게
좋은 평가를 받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파크중고 추천 이유 1: 안전성

 

한국신차안전도평가(KNCAP)의 평가를 기준

으로 하겠습니다.

스파크는 안전도 종합평가 87.7점 별5개를 받은 받았습니다.
반면 모닝은 77.1점으로 3등급입니다.
준대형 세단인 그랜저 GN7이 89점입니다.
스파크의 안전성이 얼마나 좋은지를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56km/h 속도로 벽면 충돌 시 스파크는 16점 만점에 15.5점, 모닝은 9.5점입니다.
조수석과 운전석 탑승자의 머리에 심각한 상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파크가 한국에서 생산 되었지만 설계는 쉐보레가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국의 도로 환경에 초점을 두고 차체 프레임 즉 뼈대를 튼튼하게 설계합니다.
미국은 땅이 넓고 도로가 길어 고속 항속 주행 빈도가 높습니다.
자연스럽게 차의 안전성에 신경을 많이 쓸 수밖에 없습니다.

 


스파크중고 추천 이유 2: 주행성능

 

 

 

견고한 차체는 주행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쉐보레는 차량의 프레임 즉 뼈대의 강성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스파크도 동급의 경쟁 경차들보다 탄탄한 뼈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압도적인 주행 성능으로 나타납니다.

  • 핸들링
    모닝은 핸들링이 다소 불안정합니다.
    운전자가 코너나 차선 변경 시 운전대를 움직이는 대로 온전히 따라와 주지 못하고 허둥지둥 합니다.
    그리고 고속주행 시에도 운전대가 가볍고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입니다.
    반면 스파크는 핸들링이 우수합니다.  원하는 방향으로 안정적으로 움직여 줍니다.
    고속 주행 시에도 운전대가 묵직하고 안정적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 코너링
    모닝의 코너링은 무난한 편입니다.
    하지만 차체 강성이 약해 노면이 고르지 못하면 충격이 실내로 강하게 전달 됩니다.
    스파크의 코너링은 경차 이상으로 안정적입니다.
    차체 강성이 강해 도로에서 오는 충격이 모닝보다 약하게 전달 됩니다.
  • 가속도
    제로백 즉 0~100km/h까지 도달하는 속도 스파크는 14초, 모닝은 16초 입니다.
    현대, 기아는 원가 절감을 위해 경차에는 가속이 느린 4단 변속기를 사용합니다.
    스파크는 지속해서 CVT 무단 변속기 사용 했습니다.


CVT 무단 변속기는 경차 처럼 작은 엔진에 사용 되면 동력 손실이 최소화 됩니다.
같은 999cc 75마력 엔진을 사용하지만, 스파크의 가속도가 월등히 좋습니다.

경차는 물리적인 힘이 약하기 때문에 가속이 느립니다.
주행 시 답답 할 수 밖에 없는 이 부분에 있어서, 스파크가 확실한 우위를 점합니다.

여기까지 스파트의 대략적인 특징에 대해 정리해 드렸습니다.
2부에는 스파크 중고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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